문화마당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문화가 소식] ‘놀이세상 시옷’, 「놀이대장 지도자과정」 열어
 
이미루 기자   기사입력  2021/05/12 [02:04]

- 건전한 놀이문화보급·확산 위한 창조적 놀이마당

- 초등학교 대상, ‘놀이대장 지도자’ 자격증 수여

- 전액 무료, 행복한 놀이로 친밀감과 연대감 고취

- 놀이대장, 놀이기획자·안내자·촉진자·관찰자 역할

- 1기: 5월15일~8월 7일, 2기: 8월 21일~11월 20일

- 5월 29일, 가정의 달 기념 ‘놀이 한마당’ 축제 예정

 

▲     © 이미루 기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놀이문화보급프로그램인 「놀이대장 지도자과정」이 ‘놀이세상시옷 협동조합(북구 우치로 27번길 47.중흥동, 대표 문은희)’ 사무실에서 매주 토요일 열린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재미를 찾아내어 함께 즐길 수 있다는 것을 표방하는 「놀이대장 지도자과정(이하 「놀이대장」)」은 지도자 자격증이 주어지는데, 여기에서 지도자는 사전적 의미보다 놀이 여건이 되는 상황에서 놀이를 기획하고 안내하고 촉진시키며 때로는 놀이관찰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놀이대장을 의미한다.

 

「놀이대장」의 교육목표는 또래집단이나 친인척 등 사람들이 모였을 때 실내외를 막론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 재미를 찾아내어 함께 즐길 수 있는 능동적인 ‘호모루덴스(놀이하는 인간)’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는 것이다. 놀이를 경험해 본 사람들이 놀이를 이끌 수 있기 때문에 체험적 경험을 통해 놀이를 익힌 놀이대장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이미루 기자

 

수업 내용은 우리의 다양한 전래놀이와 다른 나라의 놀이를 경험해 보는 것뿐 아니라 현시점에 맞게 놀이를 새롭게 창조하는 창의적 놀이 및 연극놀이, 다양한 보드게임, 스포츠스태킹 등의 뉴스포츠, 놀이보따리 사용 놀이 등등 다양한 놀이로 구성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 광주광역시 주최이며 광주문화재단, 놀이세상시옷 주관 및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협력으로 이루어졌다.

 

한편,「놀이대장」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오는 29일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행사’의 일환으로 신명 나는 놀이 한마당을 준비 중이다. 남녀노소 내외국인 불문 모두 참여 가능하며 장소는 ‘놀이세상시옷’사무실 부근이다. 자세한 내용는 담당자에게 문의할 수 있다.

 

* 문의 : 010-2628-7743(대표), 010-7661-0773(담당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5/12 [02:04]  최종편집: ⓒ 전남방송.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2024년 3월 이달의 추천관광지-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