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순 발달장애청소년의 홀로서기 준비 – TIL 캠프
- 화순교육지원청, 특수교육대상학생 독립생활캠프 실시
 
정영애 기자   기사입력  2019/08/09 [12:39]

 

▲     ©전남방송

 

▲     © 전남방송


전라남도화순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식)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7명을 대상으로8()부터 9()까지 12일간의 독립생활캠프를실시한다.

 

이번 독립생활캠프는 1995년 미국의 발달장애 청년들의 직업 및 주거훈련 중심의 TIL(Transition to Independent Living) 프로그램을 지역 내 환경에 맞게 재해석한 프로그램으로,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교사와 특수교육대상자가멘토-멘티가 되어 12일 동안 독립생활을 위한 주거체험의 시간을 갖는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화순군 일대에서 시장보기, 밥해먹기, 청소 및 위생관리 등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결정하고 직접 활동하는 생활중심교육을통하여 지역 내 환경에서 독립을 준비하는 홀로서기 연습을 한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전남기술과학고등학교 학생은 내가 직접 생활계획표를 짜서펜션에서 스스로 밥도 해먹고 빨래, 청소도 해 보았다. 나중에 학교를 졸업한 뒤에독립하는 연습을 미리 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화순특수교육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독립생활 캠프는 발달장애 학생들이의존적 삶이 아닌 그들의 삶의 형태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립생활의 전환점이되는 첫 발걸음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독립으로살아갈 수 있도록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8/09 [12:39]  최종편집: ⓒ 전남방송.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