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조선대 이채교 학생 ‘한국 CDE학회 동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학생부문) 수상
 
정영애 기자   기사입력  2018/02/21 [16:09]
▲     © 정현택 기자

 

조선대학교(총장 강동완) 산업공학과 4학년 이채교 학생(지도교수 신종호)이 한국CDE학회에서 주최한 2018동계학술대회에서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한 시계열 데이터 기반 제련 공정 모델 생성이란 논문으로 우수논문상(학생부문)을 수상하였다.

 

올해로 제23회를 맞이하는 한국 CDE학회 동계학술대회는“4차 산업혁명과 융합 그리고 우리는이란 주제로 20181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강원도 웰리힐리파크 대연회장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28개의 세부 주제로 논문 137편과 포스터 77편이 출품되었고, 발표된 논문 중에서 제출 논문과 발표 심사의 엄정한 평가를 통해 일반 1팀과 학생 2팀으로 총 3팀에게 우수논문상을 수여하였다.

 

이채교 학생이 발표한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한 시계열 데이터 기반 제련 공정 모델 생성논문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AI기술을 적용하여 제련 공정의 대용량 빅데이터를 처리하고 의사결정을 지능화하는 기술을 연구한 논문이다.

 

전통적인 제련 공정에 스마트팩토리화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시뮬레이터를 통해 생성된 시계열 데이터를 AI기술 중 하나인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법을 이용해 모델화 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공정 관리를 하도록 하였다. 기존의 기계학습 모델이 단순 입출력 값 학습에 제한되어 있는 반면에, 이번 논문은 시간에 따른 출력값을 시계열로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여 호평을 받았다.

 

이번에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이채교 학생은 산업공학과 Smart Factory Lab(지도교수:신종호)소속 연구원으로써 2017년부터 기계학습 기법을 활용한 해양플랜트의 지능형 유지보수 기술 개발(한국연구재단)”, “AI 기법을 활용한 APS/MES 시스템 고도화(조선대학교 LINC+사업단)” 등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2/21 [16:09]  최종편집: ⓒ 전남방송.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2024년 3월 이달의 추천관광지-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