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당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인병 다이어트’ 괄목 ‘면역력 증강 항암효과’까지
<푸드> 만능맨! 검은콩의 다양한 효능들
 
소정현기자   기사입력  2017/06/01 [14:33]

검은콩두유 흰콩두유보다 당류와 칼슘 함량 높아

신장을 강화시키고 해독력 뛰어나 간건강에 도움

 

탈모를 방지하고 두피나 모발 성장에도 효과적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비만개선

 

 

▲ 검은콩은 양질의 식물성 지방, 식이섬유 및 비타민B군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대표적 식품이다.


 

 

검은콩의 다양한 괄목할 연구성과

 

검은콩은 양질의 식물성 지방, 식이섬유 및 비타민B군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대표적 식품이다. 검정콩은 흑대두(黑大豆)라고도 한다. 특정한 한 종류의 콩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검은빛을 띠는 콩을 통칭한다. 흑태·서리태·서목태(여두) 등이 검은콩에 속한다.

 

흑태는 검은콩 가운데서도 크기가 가장 크며, 콩밥이나 콩자반 등에 사용된다. 서리태는 겉은 검은빛을 띠지만 속이 파랗다고 하여 속청이라고도 부르며, 콩떡이나 콩자반, 콩밥 등에 사용된다. 서목태는 다른 검은콩보다 크기가 작아 마치 쥐눈처럼 보인다고 하여 쥐눈이콩, 한방에서 약재로 쓰인다고 하여 약콩이라 부른다.

 

▲ 검은콩은 파괴된 인체 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주며,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이 혈관을 확장시켜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식사대용으로 활용되는 두유 음료 중 검은콩두유가 흰콩두유보다 당류 함량이 32.4% 높다는 조사결과와 칼슘의 평균 함량이 235로 흰콩두유 제품(113)보다 108.0% 높은 것이 발표되었다.

 

한국소비자원은 20051216일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두유제품 조사에서 200기준 검은콩두유 제품 8개의 평균 당류 함량은 9.0으로 흰콩두유 6개 제품(평균 6.8)보다 32.3% 많았다. 칼슘의 평균 함량은 235로 흰콩두유 제품(113)보다 108.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검은콩에 관한 또 하나의 실례가 있다. 검은콩에서 추출한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성모병원 비뇨기과 김세웅 교수팀이 쥐를 이용해 정상군, 전립선비대증군, 전립선비대증이 있으면서 안토시아닌을 투여한 군으로 나눠 4주간 실험을 했다.

 

▲ 검은콩은 전립선 비대증에 효과가 입증되었다.    

정상군의 전립선 무게는 평균 674.2mg인데 비해, 전립선비대증군은 평균 1098.2mg으로 63%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립선비대가 있는 쥐에게 안토시아닌을 4주간 투여한 결과 전립선의 무게가 각각 323mg(40mg/kg), 324mg(80mg/kg)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은콩 속 안토시아닌 성분은 전립선 세포를 사멸시켜 전립선 비대의 진행 억제가 실증된 것이다.

 

다음으로는 농촌진흥청의 검은콩에 관한 최신 보고이다. 검은콩에 기존 3개의 안토시아닌(Anthocyanin) 성분 외에 6개 새로운 성분이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안토시아닌은 식물의 씨앗··열매·줄기·뿌리 등에 있는 붉은색, 파란색, 자주색 같은 색소성분이다. 항산화 활성,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혈관보호, 항암, 궤양예방 등의 작용을 수행한다.

 

농촌진흥청 콩연구팀은 검은콩에 들어 있다고 알려진 3개의 안토시아닌 외에 카테킨-시아니딘-3-글루코시드(Catechin-cyanidin-3-glucoside) 6개의 새로운 안토시아닌 색소를 분리했다. 검은콩에 9종에 이르는 다양한 색소성분이 존재한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하고 더 강한 생리활성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장을 다스리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검은 콩은 신장을 강화시키고, 해독력이 뛰어나 간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검은콩이 건강에 유익하다는 것은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 검은 콩은 신장을 강화시키고, 해독력이 뛰어나 간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파괴된 인체 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주며,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이 혈관을 확장시켜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단백질과 섬유질, 지방, 그 외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사포닌 등 우리들의 건강에 유익한 생리활성 물질들을 함유한 검은콩은 탈모 예방, 신경계 및 혈관계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며 당뇨병,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은콩의 플라보노이드계 안토시아닌색소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다.

 

검은콩은 단백질이 40%나 될 만큼 풍부하고 항암효과가 뛰어난 불포화지방산도 많이 함유돼 있다. 검은콩이 강력한 항암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도 이소플라본 성분에 있다. 이소플라본의 일종인 글리시테인은 항암 물질 중 하나로 노란 콩의 껍질에서는 발견되지 않지만, 검은콩의 껍질에서만 1g500ug가 검출된다.

 

검은콩에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비타민E와 칼륨, 혈관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는 칼슘이 풍부하다. 레시틴의 또 다른 기능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나 지방 성분을 흡착해 배설하는 것으로, 혈관에 노폐물이 끼는 것을 막아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준다.

 

이 때문에 핏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가 괄목할 뿐만 아니라 혈액 정화작용으로 동맥경화, 뇌혈전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탁월하다.

 

 

탈모 방지, 두피나 모발 성장에 도움

  

▲ 본초강목에는 검은콩의 효능에 대하여 신장을 다스리고 부종을 없애며,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며 모든 약의 독을 풀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본초강목에는 검은콩의 효능에 대하여 신장을 다스리고 부종을 없애며,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며 모든 약의 독을 풀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꾸준히 복용하면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준다.

 

한방에서는 간과 신장이 허약하고 혈액순환이 좋지 않으면 모발 건강이 좋지 않다고 여긴다. 평균적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은 하루에 50~70개 수준이지만 하루에 100가닥 이상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해 봐야 한다.

 

검은콩은 노화로 인한 탈모를 막아주고, 두피나 모발 성장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cysteine)과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방지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두피까지 도달하지 않았던 영양 성분이 검은콩을 섭취하면 제대로 전달되어 탈모와 흰머리를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cysteine)과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방지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이소플라본갱년기 장애 여성에게 탁월

  

▲ 이소플라본은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효능이 있어 갱년기 장애를 앓는 여성에게도 탁월하다   

콩에서 느껴지는 비릿한 맛은 식물이 내뿜는 일종의 여성호르몬인데 다른 콩보다도 유독 검은콩에 많이 들어있어 갱년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소플라본은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효능이 있어 갱년기 장애를 앓는 여성에게도 탁월하다.

 

검은콩은 그냥 먹는 것보다는 볶아서 먹으면 건강에 더 효과가 있다. 검은콩 껍질의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이나 여성호르몬을 돕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 성분은 볶으면 그 효능이 더 높아진다. 검은 콩에는 일반 노란콩과 비교할 때 이소플라본의 양이 많지 않지만, 체내에 흡수되면 4배 이상 강한 효과를 발휘한다.

 

검은콩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하다. 검은콩에 포함된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날씬하고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어 주며, 풍부한 식이섬유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아침에 단백질이 풍부한 검은콩을 먹으면 하루 식사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하루 식사량이 줄어들면 칼로리도 그만큼 적게 섭취하게 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피부를 위해 검은 콩을 챙겨먹는 여성들도 많은데, 검은콩에는 피부 콜라겐의 활성을 돕는 여러 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 검은콩은 피부에 탄력과 생기를 불어넣는다. 또 검은 콩에 함유된 지용성 비타민E가 풍부해 피부 기미를 방지해주며, 피부 미백과 보습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 검은콩에는 피부 콜라겐의 활성을 돕는 여러 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

 

검은콩은 일반 콩과 영양소의 함량은 비슷하지만, 검은콩 효능 중 가장 탁월한 것이 노화방지다. 실제로 검은콩은 일반콩보다 노화방지 성분이 4배나 많다.

 

 

면역력 증강, 기억력과 학습능력 발달

  

 

▲ 검은콩의 무한한 유용성이 다시 각광받고 있다.  

검은콩에 들어있는 레시틴’(Lecithin) 성분은 인지질의 일종으로 지방산과 콜린으로 구성되어 있다. 콜레스테롤 저하, 항산화, 두뇌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에는 단백질 40%, 불포화지방산 20%, 탄수화물이 11% 정도 들어 있어 어린이 발육에도 좋다.

 

검은콩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검은콩 속에 풍부한 리놀산, 레시틴, 사포닌, 안토시아닌 등은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검은콩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다.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고, 콩에 있는 제니스틴은 암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 통풍, 당뇨병, 심장병이 있는 사람은 식초에 검은콩을 3:1 비율로 하루 절여 두었다 먹으면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검은콩에 들어있는 레시틴’(Lecithin) 성분은 인지질의 일종으로 지방산과 콜린으로 구성되어 있다.

 

검은콩뿐 아니라 일반 콩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레시틴 성분은 검정콩에 들어있는 레시틴(Lecithin) 성분은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두뇌 발달 및 노년기 치매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대표적인 뇌 활성 물질로 대뇌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아세틸콜린의 감소를 억제하여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발달시킨다.

 

산삼의 주 성분으로도 유명한 사포닌이 검은콩에도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은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비만 체질을 개선한다. 사포닌은 해로운 과산화지질 합성을 막는 역할을 한다. 혈관에 지질 성분이 쌓이는 것을 막아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사포닌은 또 면역력 증강 및 원기 회복, 항암 효과까지 발휘한다.

 

검은색 음식은 부패나 쓴맛을 연상시켜 식욕을 떨어뜨린다 하여 환영받지 못했다. 하지만 검은색에 존재하는 안토시아닌의 항산화 작용과 그에 의한 항암, 노화 방지효과가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블랙 푸드 3총사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06/01 [14:33]  최종편집: ⓒ 전남방송.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많이 본 뉴스